Skyrim 던전 모드 

Creation Kit을 이용해 제작 (툴/스크립팅 언어 습득 및 제작에 50일 소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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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레벨 소개 및 개발 과정 설명 문서:

 

레벨에 대한 상세한 설명, 개발 과정 및 커뮤니티 퍼블리싱 후 업데이트 내용을 기록한 문서입니다.

던전  명칭

  • Den Erovrade Staden: 정복당한 도시

    • 던전의 배경 및 상황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도록 지었음

디자인 목표

  • Whirlwind Sprint라는 스킬의 부수적 효과를 부각시키고 사용을을 권장하기 위함 

  • 단순하게 큼직큼직한 오브젝트를 늘어놓고 몬스터만 잔뜩 배치한 다른 모드들과 달리 엘더스크롤의 게임성에 어울리는 진정한 모험을 제공코자 함

  • 엘더스크롤의 게임성을 해치지 않는 새로운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함 (마법을 사용한 얼음 녹이기) 

플레이어 목표

  • 새롭게 소개된 세력(귀신)과 전투에 한창인 드웨머 던전을 탐험

  • 제공 된 스크롤 마법 및 Whirlwind Sprint을 이용해 퍼즐을 풀고 던전의 중심부에 있는 드래곤을 사냥

 

던전 구조 및 플레이 타임

  • 외부 던전,  도시 구역, 하수구 구역, 기계실, 수직 미로, 보스전 지역으로 이루어짐

  • 최소 플레이 타임: 30분

  • 유저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제 플레이타임 : 1시간 30분~2시간

 

던전의 주요 특징

  • 일반 엘더스크롤 던전처럼 던전 완료 후 시작지점으로 돌아오기 쉽도록 설계

  • 일반 엘더스크롤 던전에서 찾아보기 힘든 플랫포밍 요소 첨가 - Whirlwind Sprint 사용 촉진

  • 보다 긴장감 높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함정 및 매복 요소를 활용

  • 함정들을 조합 및 연동하여 공략법을 고민하게끔 유도 - 단순한 치고받기식 던전 지양

  • 게임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함정 스크립트를 수정하여 Whirlwind Sprint를 사용하게끔 유도

  • 탐험한다는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각종 퍼즐들과 길찾기(비교적 간단한) 요소를 활용

  • 수직 구조의 미로를 도입하여 Whirlwind Sprint를 적극 활용토록 함

  • 보다 극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스크립팅을 통해 각종 이벤트의 타이밍을 조정

  • 일반적인 보스전과 차별을 두기 위해 제한 된 공간, 난간 없는 다리 등 어려운 환경에서 지형지물을 뚫고 날아다니는 유령 드래곤과 싸우도록 설정

  • 필수 스킬인 Whirlwind Sprint 없이 입장할 수 없도록 외부 던전을 퍼즐형식으로 설계

  • 광원효과 및 파티클 이팩트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

  • 광원 최적화 과정을 걸쳐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토록 함

작업 내용

  • 던전 기본 구조 계획 및 static mesh를 이용한 던전 구현

  • 라이팅, 스페셜 이펙트, 효과음을 이용해 던전의 시각적, 청각적 분위기 조성

  • 새로운 시스템 설계 및 스크립팅을 통한 구현: 화염 마법을 이용한 얼음 지형물 해동

  • 스크립팅을 이용한 오브젝트 상태/위치 변경 구현 및 이벤트 타이밍 조정

  • 각종 트리거 및 스크립트 혹은 지형지물을 이용한 퍼즐 설계

  • 이벤트 및 유닛 배치, 유닛의 순찰/이동경로 설정

  • Nav mesh 배치 및 최적화  

  • 새로운 형태의 보스전 설계 (드래곤의 AI 일부 조정)

silviniarell@gmail.com

©2013 by Seewon Park​